[QuickTip] Substance Painter에서 Mask 추출하기

종종 마스크 텍스처와 셰이더를 사용해 엔진에서 색상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혹시 서브스턴스 페인터(이하 SP)에서 작성한 데이터를 포토샵(이하 PS)에 가져와 손수 채널을 정리하고 있다면 PS를 사용할 필요 없이 SP에서 Export Configuration을 사용해 한방에 익스포트하는 방법이 있다.

1. User 채널의 준비
SP > Texture Set List > Texture Set Settings 에서 Channels > + 기호를 눌러 필요한 마스크 맵의 갯수 만큼 User0~UsersN 채널을 추가해준다.


예시에서는 색상이 변경될 부위가 2곳이라 User0과 User1을 추가했다.

2. User 채널의 기본 값 설정
매터리얼의 바탕 색에 관련된 레이어에 User 채널의 기본 값을 넣어준다.


엔진에서 검정색 부위는 무시되고 흰색으로 마스킹된 부위만 색상이 변경될 예정이므로 예시에서는 바탕 색상을 검정(0)으로 초기화 했다.
이미지 높이를 줄이기 위해 스샷에는 다른 채널들이 모두 꺼져 있지만 Color 등 다른 채널 값이 이미 있다면 끄지 않고 user0과 user1만 추가해 준 다음 기본 값만 정해주면 된다.

3. 작업 중 User 채널의 관리
추출해야 할 마스크가 있는 레이어에서 user 값을 설정한다.


위와 같은 레이어와 마스크가 있고 이 내용을 추출하고 싶다면,

Content를 누르고 > 추출할 내용을 담을 채널 (여기서는 user1)을 선택한 다음 > 마스크 지정 색 (여기서는 흰색)을 설정해 준다.
이 내용을 마스크와 레이어 별로 모두 설정해 준다. 작업 중 마스크가 있는 레이어라면 미리미리 해두자, 나중에 정리할 필요가 없어진다.

4. 추출 전 최종 확인

위와 같이 싱글 체널에서 user0이나 user1을 확인했을 때 빠진 레이어 없이 잘 나오면 추출할 준비는 완료된 것이다.

5. 패킹 설정
단축키 Ctrl+Shift+E를 누르면 나오는 Export document... 창에서 CONFIGURATION 탭을 선택한 다음, 입맛 대로 패킹 한다.

예시에서는 Mask라고 이름 지어진 텍스처 1장에 Roughness, Metallic, User0, User1 데이터가 포함되도록 설정했다.

  
EXPORT 탭에서 경로 설정하고 텍스처 파일 종류를 정한 다음에 Export 하고 엔진이나 PS에서 확인해 보면 위와 같이 mask 텍스처의 Blue 채널과 Alpha 채널에 각각의 내용이 잘 들어가 있다.

패킹 설정은 한번 해두면 수정 변경이 있을 때 아주 편리하므로 써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써보는 사람은 없을 정도라 생각한다.

익스포트 설정 내용은 SP의 사용자 shelf에 export-presets 폴더에 저장되어 있어 팀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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