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utodesk 3ds Max 2020
업데이트 요약
모따기(Chamfer) 모디파이어 개선:
- 모디파이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습니다
- 고정값 모따기(Fixed)는 엣지의 수에 상관없이 일정한 폭을 유지합니다
- 가중값 모따기(By Crease Weight)는 각 엣지 별로 값을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엔진을 위한 모델 등 스무딩 그룹(Smoothing Group)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엔 인셋(Inset)은 표면에 엣지 링을 추가합니다
- 모따기가 모서리에 미치는 범위를 조절 할 수 있는 종점 편향(End point bias) 파라미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심도(Depth) 값으로 모따기의 모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 볼록한 엣지
0.0: 평평한 엣지
-0.5: 오목한 엣지 - 설정값을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OSL 셰이더:
- 뷰포트에서 OSL 맵의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새로운 셰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 ColorSpace (converts colors between RGB, HSV, YIQ, etc.)
- Falloff
- Halftone (screen space dot pattern)
- UVW MatCap (get MapCap mapping UV coordinates)
- Normal (get the normal vector)
- Random Index by Number/Color
- Simple Gradient
- Simple Tiles
- Tri-tone
- Threads
- Toon Width
- Waveform (animated)
- Weave
- Colorkey (creates blue/green screen effects)
기타 개선/변경된 점 (일부만)
Alembic
- 플레이백 제어 문제점 개선
- 지오메트리가 아닌 로케이터나 더미에 설정된 커스텀 속성도 익스포트 가능
- 오목한 폴리곤(Concave Ngon)의 삼각형화(Triangulation) 개선
- 퍼포먼스 모드 수정
모델링
- 모디파이어를 복사-붙여넣기할 때 이름 유지
- 스크립트로 블리언을 수행할 때 매터리얼을 유지
퍼포먼스
- 뷰포트 프레임레이트(FPS) 카운터가 좀 더 정확해짐
- 유효성 검사 주기(Validity intervals) 기능에 변경되지 않은 지오메트리를 검사하지 않도록 하여 표시 속도 개선
- 뷰포트 및 많은 숫자의 그룹으로 묶인 오브젝트를 조작할 때 최적화 적용
- SetNormal 스크립트 실행 속도가 10배 빨라짐
- 자동 백업을 취소했을 때 반응속도가 빨라짐
Unwrap UVW
- Flatten 속도 개선
- 픽셀 스냅 설정이 저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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