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SideFX Houdini 17.5


SideFX사의 후디니가 생각보다 빠른 5개월만에 17.5로 업데이트되어 출시되었습니다.

TOPs와 PDG(TOPS/PDG)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SideFX에서 지난 3년간 준비한 절차적 의존 그래프(Procedural Dependency Graph, 이하 PDG) 기술이었습니다.


PDG는 기존의 프로시져 기반의 구조를 태스크로 분산시키는 것과 동시에 태스크 간의 의존 관계를 효과적 관리하도록 개선하여 더 나은 규모 조정, 자동화, 컨텐트 파이프라인의 분석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 보자면 PDG는 순차적으로만 실행시킬 수 있던 이전의 프로시져를 백그라운드 + 병렬 연산으로 바꾸어 같은 결과물을 좀 더 빠른 시간에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후디니 17.5에는 이러한 PDG 기술을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용자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태스크 오퍼레이터 (Task Operators: TOPs) 노드와 태스크 그래프 테이블(Task Graph Table)이 추가되었습니다.


SideFX에서는 PDG 기술을 머신러닝 등 다른 분야에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PilotPDG라는 미들웨어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분산 플립 플루이드 시뮬레이션 (Distributed Flip Fluids Simulations)
좀 더 큰 규모의 연산을 위해 내로우밴드(Narrow band)와 화이트워터(Whitewater)에 분산 시뮬레이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벨룸 컨스트레인트 (VELLUM CONSTRAINTS)
벨룸에 Per Point Constraints와 Fiber Constraints가 추가되었습니다.


GPU 가속을 사용한 볼륨 시각화 (GPU ACCELERATED VOLUMES)
불, 연기, 구름 작업을 할 때 렌더링 결과물에 근접한 내용을 GPU를 사용해 뷰포인트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개선된 모델링 (Selection and Measure)
새로운 선택 옵션과 개선된 측정 SOP를 추가되었습니다.


리지드 바디 다이나믹 컨스트레인트 (RBD Constraints)
파괴 시뮬레이션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컨스트레인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뷰포트에서 바로 작성하거나 수정을 할 수 있네요.


개선된 뷰포트 셰이더 (Shader Parity)
후니디의 기본 렌더러인 맨트라 및 언리얼, 툴백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들과 거의 동일한 결과물을 뷰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상된 게임개발 지원
세세하지만 게임 개발에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GLTF 임포터 개선, 폴리프레임 SOP에서 Mikk Tangent를 지원, FBX에 리니어/듀얼 쿼테니언 스키닝 블렌딩 추가, UV 속성 추출, 개선된 텍스처 베이커, AliceVision의 포토그래매트리 지원 등, Mikk 탄젠트 지원이 특히 반갑네요.


이상입니다.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해 보았습니다만 어려웠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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